잡학상식2017. 4. 4. 23:21

"
아이스크림은 기원전 2천 년경에 중국에서 발명되었다?
"

중국인들은 아이스크림을 만들기 위해 우유와 부드러운 쌀을 밀봉하여 눈 속에 두었다고 합니다. 마르코폴로는 이 아이스크림을 국수 요리법과 함께 유럽에 전했다 라고 하는 설이 있습니다.

원문보기


발췌한 기사입니다
"
중략
아이스크림이 서양문헌에 처음 나타난 것은 마르코 폴로가 1292년 쓴 <동방견문록>이다. 그가 당시 베이징에서 즐겨 먹던 얼린 우유 만드는 법을 베네치아로 가져가 북부 이탈리아에 전했다는 기록이 있다. 동양에서 시작된 아이스크림이 마르코 폴로에 의해 서양으로 전해진 것이다.
아이스크림의 기원에는 여러 설이 있다. 서기 37년~68년 로마를 통치했던 황제 네로가 처음 아이스크림을 먹었다는 설과 <동방견문록>의 저자인 마르코 폴로가 중국의 원나라에서 아이스크림을 먹어본 후 이탈리아로 돌아와 퍼트렸다는 설이다.
"

기사를 보면 아이스크림이 다양한 기원이 있음을 이야기 하고 있네요.

이 아이스크림을 정의 내려보자면

디저트의 일종으로 한국에서는 보통 뭔가 얼린 디저트는 싹 다 아이스크림이라고 부르지만, 흔히 아이스크림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소프트크림, 빙수 같은 형태의 셔벗, 단단한 얼음과자인 하드 등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재료에서도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면 소프트크림은 우유를 주원료로 하지만 셔벗에는 우유가 안 들어가는 등 여러가지로 다릅니다.


위의 기사 처럼 마르코폴로가 기원이라는 설이 상식으로 전해져 오더군요...

과연 그럴까요..?

아이스크림에 기원에 대해서 좀 더 찾아 봤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최초의 아이스크림은 셔벗이라고 합니다. 현재의 팥빙수 같은 모양이죠. 아이스크림은 당연히 냉장고나 기타 냉방수단이 없었던 고대에는 왕족 및 귀족들이나 먹는 최고급 간식이었으며, 아이스크림이 지금처럼 대중화된 건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부유층이나 귀족들이 이러한 간식을 즐겼다는 증거는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많은데, 페르시아에서는 기원전 400년경 눈이 오면 보존을 해 두었다가 차가운 겨울이 오면 장미수에 버무린 베르미첼리에다가 향신료, 과일 등을 곁들이고 위에 눈을 얹어서 먹었다고 합니다.


로마제국 시절 네로 황제도 산의 만년설을 갈아서 꿀, 견과류, 과일 등과 함께 먹는 걸 좋아했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시대에 아테네 시장에서 눈에 꿀을 섞은 아이스크림을 팔았다는 기록이 있고, 히포크라테스도 아이스크림을 '생명수'라면서 극찬했다 합니다.
이후 16세기 초에 초석과 얼음을 섞어 빙점 이하까지 떨어트리는 장치가 개발되면서 아이스크림 제조기술이 진보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와 같은 형태의 아이스크림 제법이 정리된 것은 18세기의 영국과 미국입니다. 이 방법이 등장한 건 1718년 영국에서 나온 책인 《메리 에일스 아주머니의 요리책(Mrs. Mary Eales's Receipts)》으로, 아이스크림이라는 말도 여기서 탄생했으며, 1744년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아이스크림'이라는 단어가 올라오게 되면서 아이스크림이라는 말이 대중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20세기에 들어 냉장고를 비롯한 냉동기술이 발명되어 값싸게 아이스크림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자 미국에서 아이스크림이 인기를 끌었고 이후 최고의 호황기를 맞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아이스크림에 역사를 보면 이 아이스크림이 어떤 형태를 정의하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동서 막론하고 고대부터 얼음으로 된 단 음식을 먹었던거같습니다.

최초의 기록은 중국의 기원전으로 거슬러 가겠지만 마르코폴로의 아이스크림 중국 기원설은 국수 스파게티 기원설 같이 그 이전부터 기원은 했을수 있으나 그로 인해서 더 유명해 진 것이 아닌가 하네요.


Posted by Joseph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