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2020. 2. 9. 13:43

유튜브 다운로드 방법 - youtube-dlg  프로그램

 

인터넷에서는 유튜브 다운로드 사이트들이 엄청 많습니다,

사실 각종 성인 광고에 악성코드 범벅에, 어떨때는 받을수가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혹은 유튜브가 변경되어서 다운로드 안되는 경우도 있는거 같구요.


편안하게 유튜브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해서 URL 경로만 던저주면 되어서 편안하긴 한데, 집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유튜브 영상이나 음원 파일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저작물 같은건, 저작권이 포스팅한 사람에게도 있는거 같아서, 한번 찾아보셔야 될거 같네요.

 


개발자로서, 왠지 신뢰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고 싶었고, 
우선 Youtube-dl 이라는 오픈소스프로젝트가 있더군요.

-youtube-dl
https://ytdl-org.github.io/youtube-dl/index.html


GitHub에서 현재도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성능과 기능 면에서는 타 소프트웨어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죽하면, 몇몇 유튜브 다운로드 소프트웨어는 이 youtube-dl을 기반으로 돌아간다.

...

Youtube-dl에는 로그인 옵션이 있기 때문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youtube premium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개인이 소장용으로 프리미엄 컨텐츠를 받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은 사람과 공유하거나, 공개된 곳에 게시하거나, 그리고 이것을 판매할 경우, 엄연한 저작권 법 위반이니 주의하자. 

-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w/youtube-dl

프리미엄 컨텐츠의 경우, 소장용이 아니라 공유하게 되면 불법이라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유튜브 다운로드 사이트라고 올라와 있는 있는 애들은 거의 이 오픈소스 기반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더군요. 심한 경우, 돈을 내라고 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변수 설정한 다음에 cli로 명령어 몇번 치면아주 간단하게 받을수 있으나,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 입장에서는 이것도 쉽지가 않습니다.(저도 귀찮아서 그냥 gui를 씁니다.)

youtube-dl-gui
https://mrs0m30n3.github.io/youtube-dl-gui/

공식 웹사이트에 들어가셔서 Download Windows Installer를 클릭해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1. 우선 다운로드받고, 단축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2. Audio로 받을지, Video 로 받을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3.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4. Formats 탭에서 동영상 포멧을 설정할수도 있고, Downloads 탭에서 다운로드시 자막을 같이 넣을것인지 따로 파일을 만들것인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5.(1)유트브 경로를 입력 -> (2)Add 버튼을 누르고 -> (3)아래에 리스트가 추가되면 -> (4)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경로로 다운로드 됩니다.

 

오픈소스이다 보니 프로그램 사용은 자유롭게 쓸수 있습니다만, 한번씩 버그가 발생해서 작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괜찮은 프로그램이 있는거같아서 공유해봅니다.

Posted by Joseph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