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입코딩2017. 8. 2. 09:15

-[게임 수정, 게임 커스텀]모드(MOD)의 정의


-스타1 브루드워에 MotherShip이...?!


인터넷에서 게임을 찾다보면 해당 게임과 유사하지만 뭔가 다르거나, 심지어는 이게 원래 어떤 게임인가 구분이 안되는 버전들이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에 추가로 설치하는 스타드래프트를 예를 들수 있겠죠. 이런걸 MOD라고 하더군요. MOD는 Game Modification의 약자입니다.


커스텀과 동일하게 기존 게임 요소(엔진, AI, 맵 등..)를 유저 입맛대로 변형시켜 만든 2차 창작 컨텐츠를 일컫습니다. 이를 만드는 사람을 모더라고 합니다.

넓게는 단편적인 맵이나 C나 Lua 파일을 일부 손본 플러그인, 모델 몇 개를 변형했다는 것만으로 MOD라고도 부릅니다. 좁게는 그저 개별적인 부품, 애드온(Add-on)으로 부르기도 하고, MOD 자체를 이런 부품들이 합팩마냥 복합적으로 조립된 변형 게임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독립적인 구동이 가능한 인디 게임과 얼핏 착각하기 쉽지만, 스탠드 얼론 형식으로 나오지 않는 한 대부분의 MOD들은 해당 본편의 게임이 있어야 구동 된다는 구분점이 있습니다. 

설령 독립 구동이 가능하다고 해도 근본적으로는 원본 게임의 요소를 가져다 썼으니 '독립'이 아니므로 인디 게임으로 쳐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MOD들은 겸사겸사 자원절약 차원에서 본편의 모델, 텍스쳐, 맵등을 MOD 안에 끌어와 그 일부로 재활용하기도 합니다.


게임을 변형한다는 입장에서 해당 게임의 구동원리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알게 된다는 장점으로 개발자를 게임회사에서 스카우트하기도 합니다. 물론 MOD 만들었다고 해서 모두 뽑는건 아니고, 대부분 게임성이 뛰어나거나 유저들 사이에서 호응이 높을수록 뽑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개 무료 배포지만 유료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아예 독립된 게임으로 발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데이 오브 디피트


제작사에서 마음대로 자신의 게임을 고쳐 쓰라고 MOD 제작용 툴을 따로 내놓기도 합니다.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에서 내놓는 RPG들(엘더스크롤 시리즈, 폴아웃 시리즈 등)이 대표적인 예. 

밸브도 소스 엔진용 개발 툴인 소스 SDK라는 이름의 툴을 따로 내놓고, 이 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을 하나라도 구입하면 이 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또는 동굴 이야기의 Sue's workshop이나 Cave editer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툴이 있을 경우 접근성이 좀 더 쉬워지기 때문에, MOD의 양은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이러한 MOD들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웹사이트인 Moddb라는 곳도 존재합니다.

기준이 좀 까다로운데 이 사이트에는 Mod 란과 Add-on 란이 따로 구분되어 있고 맵이나 모델 파일 몇 개를 Mod랍시고 올려놓으면 욕을 얻어먹기도 하며 유즈맵도 예외가 아니라고 합니다.


MOD에 의해서 게임의 수명이 훨씬 늘어나기도 합니다. 스타크래프트가 이번에 리마스터를 하긴 했지만, 인터넷에 보면 완전 뜯어고 친 버전들이 존재하며 아직도 나오고 잇습니다. 그리고 국산 게임중에 쥬라기원시전2를 위자드소프트사에서 제공해 주지 않을때, 카페에서 드래프트를 만들어(개발자에게 직접 툴을 받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모르겠습니다..) 명맥을 유지해가기도 했습니다.


MOD 개발은 여느 게임 개발이 그렇듯 도중에 실패/취소하거나 사장될 가능성도 있지만, 새로운 방식의 게임을 미리 유저들에게 시험해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OD의 장점은 일단 상용화 게임을 기반으로 하되 여기에 개인 개발자의 자유로운 창작력이 더해져서 원작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신선한 요소를 만나게 해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혹은 원작자가 미처 생각지도 못한 요소를 찾아내거나 주입할 수 있게 함으로서 색다른 경험을 느끼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다수가 개발에 대한 열정과 애정 아래 무상으로 개인 시간을 쪼개 만드는 만큼 상용 게임 개발사에 비해 개발 비용, 개발 일정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단점은 상술 했던 걸 반대로 뒤집은 것인데, MOD 제작도 나름대로 중노동인데다 개인 시간과 사비를 쪼개 만들곤 유저들에게 공짜로 배포하니 사실상 자선사업이나 다름없습니다. 

특히 개인의 희생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임에도 그것을 존중하지 않는 일부 유저들의 행동은 모더들에게 많은 고통을 줍니다. 모드 적용에 대한 수많은 질문글, 쏟아지는 요구사항 또한 질색할만한 일입니다. 

때문에 처음엔 다들 의욕충만이었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상당수가 금전 혹은 물질적 보상을 기대하기 힘든 개발 환경에 지쳐가는건 물론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생활고를 이기지 못해 그만 둘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 문제는 외국의 경우 기부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어 제작자가 요청하면 팬들이 자발적으로 기부금을 보내는 방식과 베타 때까진 무료였다가 나중에 유료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단, 이 경우는 원 개발사나 퍼블리셔와의 적당한 사전 협의를 거쳐야 하므로 생각만큼 쉽진 않습니다. 또한 팀 자체가 열약한 만큼 사후 관리를 지속적으로 잘 하기 힘듭니다.


한국은 MOD 제작 환경이 절망 그 자체로, 상기한 문제에 겹쳐 사회적으로 게임 자체를 죄악시 하는데다 국내 게임학과에서도 국내 개발사들이 경력으로도 쳐주지 않으니 연습 삼아 하는 것도 기피합니다.

한국 유저들 또한 기부 요청을 해도 상당수가 나중에 공짜로 할 수 있는데 굳이 기부를 해야 되느냐, 상용화를 해도 상용화 이전 버전이나 복돌로 즐기는 수준인지라 그들만 바라보며 개발에 전념하긴 힘듭니다. 

때문에 한국의 MOD 개발 팀들은 서서히 혹은 초장부터 유저의 기대에 부흥하려 움직이기보단 그저 여유나 의욕이 있을 때만 쉬엄쉬엄 하는 수준인지라 해외처럼 상용 게임에 맞먹는 대작으로 발전시킬 개발력은 없습니다.

게다가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처럼 체형 및 의상, 그래픽 향상 같은 모드 다수를 애드온 달듯 게임에 중첩 적용할 수 있는 게임들에선 닥치는 대로 설치하다 보면 모드 간에 충돌이 발생, 게임에 오류나 랙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게임 자체를 진행하지도, 실행하지도 못해 아예 재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여담으로 MOD는 단일 단어(modification)의 약자이기 때문에 굳이 대문자로 쓸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본토 쪽에서도 Mod나 mod로 표기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가독성 등을 이유로 대문자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유명 게임 개발사조차 한글 표기나 발음이 같다는 이유로 게임 진행 방식을 뜻하는 Mode를 이 단어로 기재하는 초보적인 실수를 범하기도 하는데 

Mode 항목 보면 알겠지만 위 수학쪽과 달리 특히 MOD 관련 문화가 발달된 해외 게임 쪽에서 이 둘을 엄연히 별개의 단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한글 패치는 불법이 아닙니다.



모드로 유명한 게임은 더워치, 둠, 동굴이야기, 토탈 워, 마인크래프트, 문명5, 발더스 게이트, 삼국지조조전, 스타크래프트(드래프트), 에이지오브엠파이어3, 엑스컴, 커맨드앤컨커, 폴아웃, 하프라이프, GTA 5, 앨더스크롤(스카이림) 등이 있습니다.

워크래프트3, 스타크래프트2의 경우 제공하는 맵에디터에서 게임 자체를 수정할 순 없으나 유즈맵 등에 한해 게임 엔진 수준으로 MOD에 가까운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타크래프트1 브르드워의 경우는 MOD가 드래프트라는 이름으로 나오고, EUD맵도 맵에 한해서는 거의 MOD 수준이지만, 드래프트만 MOD라 그러고 EUD는 그냥 유즈맵으로 보는거같습니다.


모드(MOD)가 기존에 있던 게임을 수정하는것이라 별거 아닌거 같아 보여도 회사에서 제공해 주는 MOD 툴이나, 오픈소스가 아닌 경우, 게임을 '리버스 엔지니어링' 수준으로 뜯어봐야 되기에 고치기는 쉽지는 않습니다. 능력자 분들이 수정하기 쉽게 툴을 만드시기도 합니다. 


예전에 MOD라고 하긴 민망한 스타크래프트 캠페인 에디터로 이런 저런 RPG 유즈맵을 만들어보곤 했었는데, RPG 쯔꾸르 만지는 느낌으로 게임이 어떤 식으로 구성 되 있고,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만져보는 것도, 자체 게임 제작과는 별개의 또 다른 재미이지 않나 싶네요.


출처 : 나무위키, 본인생각

Posted by Joseph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