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야기2017. 7. 13. 10:02

-댄스 스포츠(Dance Sports)란 무엇일까요?

 


제가 살사, 바차타를 추기전에는 사실 사교댄스니, 소셜댄스니, 스포츠 댄스니 그러는게 다 그게 그건줄 알았습니다.

술마시고 노래방에서 추는 과장님 부르스? 

살사는 라틴 댄스가 아니냐고 물었을때, 살사 강습 선생님께서 댄스스포츠와 살사의 차이를 이야기 해주시는것을 듣고 같은건 아니구나... 란 생각이 들더군요.

social이 사교란 뜻이 아닌가 했습니다만 카베라나 콜라텍에서 추는 사교춤(지루박, 브루스, 트로트)과는 또 다르더군요. 제가 댄스 전공자도 아니고, 취미로 수박겉햘기 정도의 지식과 책과 인터넷 자료에 의존하여 작성한것임을 밝힙니다.장기하가 드러머로 있던 '눈뜨고 코베인 밴드'의 보컬 '깜악귀'님께서 쓰신 '서른 살에 처음 시작하는 스윙 살사 탱고'. 그 책을 읽으면서 어떤 댄스들이구나. 어떤 차이가 있구나 란것을 알았네요.

물론, 저 책을 저술할 당시 저자도 그렇게 살사 경력이 많이 있지는 않기에 심도 있게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일단 혼돈이 생기지 않게 한번 정의하고 가겠습니다.

정확히 파고 들면 어떻다라고 이야기 할수는 없지만 대게 인터넷이나사람들이나 인식하는게 이렇거같아서 정의해봅니다.


1. 댄스 스포츠인가? 스포츠 댄스인가?

댄스 스포츠를 일컬어 흔히 스포츠 댄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용어입니다. 

댄스 스포츠라는 용어가 국제 표준 용어이며, 댄스 스포츠를 올림픽 종목으로 추진하는 올림픽 추진 위원회에서도 댄스 스포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댄스 스포츠라고 불러야겠군요.


2. 사교댄스는 무엇인가요?

자세한 구분이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콜라택에 붇어있는. 또는 상가에 강습이라고 광고가 붇어있는 연습실은 사교춤 지루박, 브루스, 트로트입니다. 지루박은 스윙댄스의 지터벅에서 유래했다고는 하고, 살사를 잘추시는 분들은 금세 따라하기는 합니다만 좀 다릅니다.



유튜브에 찾아보면 사교댄스 학원 광고와 함께, 기본적인 강습을 올려 놓은 것들이 많더군요.

참고해 보시면 '이런 춤들이다' 라고 느껴지실겁니다.


3. 소셜댄스는 무엇인가요?

소셜댄스라고 하는 애들은 스윙, 살사, 탱고입니다.


살사



스윙


탱고

여기서 탱고는 아르헨티나 탱고로, 댄스 스포츠의 탱고랑도 다르다고 합니다. 

동영상으로 보니 확연히 다른 춤이란게 보여지네요.


4. 댄스스포츠란 무엇인가요?

댄스스포츠란 한 쌍의 남녀가 함께 춤추는 것으로 음악에 맞추어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얻는 정신적 즐거움과, 그에 따른 육체적 건강, 사교활동을 통한 예의범절을 익히는 건전한 스포츠입니다. 

또한,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여가활동이기도 합니다. 

무도회에서 추는 춤이라는 의미의 볼룸 댄스를 말하며, 세계 각 나라에서는 그 나라마다 민속무용이 있으나 댄스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도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춤으로서 예술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는 스포츠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댄스스포츠는 스포츠적 특성은 물론 무용과 음악 그리고 연극적 요소가 함께 접목된 것으로, 스포츠 예술적 틀을 갖춘 시간예술, 공간예술, 시각예술, 지각예술이 연계된 종합예술입니다. 

댄스스포츠(dance sport)란 용어는 1995년에 IOC에 가입 승인을 취득하고 난 후에 국제 상위 기구들이 스포츠 경기적 성격을 띤 공통적인 명칭으로 사용하면서부터 국제 표준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댄스스포츠는 본래 민속무용, 궁중무용, 올드 타임 댄스, 볼룸 댄스라는 단어가 변화되어 사용된 것이고, 시대적, 문화적 변천과정에 의해 그 시대의 예술적 잔재로 파생되어 중세의 사교를 목적으로 한 댄스가 성행하게 되면서부터 그 실체와 내용이 현재와 같은 형태로 규정된 예술체계를 말합니다.

오늘날의 댄스스포츠는 사교적 목적보다는 신체단련을 위한 운동이라는 측면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으며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서 대학 교양과목과 각 학교의 특별활동,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 등에서 강좌로 채택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댄스 스포츠라 함은, 라틴 댄스 5종, 모던 댄스 5종입니다.

국제 경기 정규 종목 외의 댄스 스포츠로는 살사와 메렝게, 스윙, 사교춤, 폴카 등을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댄스스포츠중 삼바입니다. 댄스스포츠의 다른 춤들과도 느낌이 확연히 다르나, 이런식으로 무대위에서 공연하는 춤입니다.


5. 라틴 댄스란 무엇인가요?

라틴 아메리카지역에서 발생한 세 종목과 스페인, 프랑스에서 발생한 한 종목, 그리고 미국에서 발생한 한 종목의 춤이 현재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라틴 아메리칸 댄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지역에서 발생한 세 가지의 춤은 이 지역의 원주민과 유럽인, 흑인의 춤이 혼합되어 발전하였습니다. 

춤은 유럽인과 흑인, 원주민 세 문화의 융합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17세기와 18세기를 거치는 동안, 이 세 문화는 점차 혼합되어 '크리올(creole)'이라는 새로운 춤 문화를 만들어내게 되었습니다. 유럽의 춤들은 라틴 아메리카로 유입되면서 크리올에 융합되었습니다. 

쿠바에서는, 유럽에서 유입된 콘트라댄스(The contradance)가 분절음을 사용하는 콘트라댄자 하바네라(the contradanza habanera)로 변형되었습니다. 

이것이 '단손(danzon)'이 되고, 음악이 한 마디 안에 더욱 많은 분절음을 가진 음악으로 변하자, '손(son)'으로 축약되었습니다. 이 리듬은 1795년 초 브라질에서 'modinha(사랑의 노래)'에서 사용되어, 19세기 초 유럽에서 인기를 모으게 되었습니다.


6. 모던 볼룸 댄스란 무엇인가요?

스탠더드 볼룸댄스들은 다양한 기원과 리듬, 템포, 미학(美學)을 갖고 있으나, 한가지의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즉, 모든 동작을 커플을 이루어 실행하고 클로우즈드 홀드(closed hold)로 춘다는 것입니다. 

이 자세는 서유럽에서 발생한 춤의 특성이며, 유럽 왕실로부터 찾을 수 있는 볼룸댄스 기원의 흔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똑바로 서서 고정된 상체는 같은 기원을 갖고 있는 고전 발레의 특성으로 더욱 발전되었습니다. 

클로우즈드 홀드는 아마도 남성들이 춤을 추는 동안 칼을 차고 있던 시기에 그 기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Hans Sebald Beham(1500-1550)의 판화와 1581년의 Fabrito Caroso(ll Ballarino)의 삽화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시기 전의 삽화에서는 남성이 칼을 차지 않은 채 여성이 남성의 오른쪽에서 춤을 추고 있습니다. 

남성에 의해 춤이 시작된다는 것이며 볼룸댄스에서 전통적으로 남성은 리드를 하고 여성은 이를 따릅니다. 


7.경기 방법(국제 경기 정규 종목)

-스탠더드 댄스(Standard Dance)

왈츠(Waltz)

왈츠는 라이즈와 폴을 실시하면서 추는 전형적인 무빙 댄스로서 시작부터 마칠 때까지 부드러운 움직임이 계속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라 합니다. 

왈츠 음악은 3/4박자로 3보, 6보, 9보를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고 악센트는 리듬에 맞추어 추는 것이 절대 조건이며 첫 박에 있습니다. 

기초 리듬은 1,2,3이고 템포는 1분간 28~30소절입니다.


탱고(Tango)

탱고는 스탠더드 댄스 중에서 유일하게 무빙 댄스가 아닌 댄스로 개성이 뚜렷한 매혹적이고 날카로운 춤으로서 기존의 다른 댄스와는 달리 라이즈와 폴이 없이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며 진행되는 댄스입니다. 

음악은 2/4박자로 각 박자에 악센트가 있고, 템포는 1분간에 30~34소절 연주되는 속도입니다.


퀵스텝(Quick step)

퀵스텝은 댄스스포츠 중 캐슬 웨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경쾌한 댄스로 음악은 4/4박자이며 첫째와 셋째 박자에 악센트가 있고, 템포는 1분간에 48~52소절 연주되는 속도입니다. 

S(슬로)는 2박자이며 Q(퀵)는 1박자입니다.


슬로 폭스트롯(Slow fox trot)

슬로 폭스트롯은 영국의 귀족 댄스로 동작의 끊어짐이 없이 부드럽게 트리 스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악은 4/4박자이고 제1박자와 3박자에 악센트가 있으며, 템포는 1분간에 28~30소절 연주되는 속도입니다.


비엔나 왈츠(Viennese waltz)

비엔나 왈츠는 왈츠와 같으나 속도를 빠르게 하는 댄스로 3/4박자이고 3보, 6보, 9보를 기준으로 해서 구성되어 있으며, 악센트는 첫 박자에 있고 템포는 1분에 56~60 소절로 연주됩니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

룸바(Rumba)

룸바의 음악은 4/4박자로 특이한 악기들로 연주되며, 넷째 박자에 악센트가 있고 1분간에 대략 25~28 소절의 템포로 이루어져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으로 여성 댄서가 여성다운 춤사위를 표현할 수 있는 춤입니다. 

이 춤은 남과 여의 사랑의 갈등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부드러운 히프의 악센트가 이 춤의 특징입니다. 

쿠바에서 생겨난 룸바는 봉고, 콩가(양손으로 두들겨 연주하는 통이 좁고 긴 북), 기로스, 마라카스(리듬악기로서 야자의 일종인 마라카를 건조시켜 만든 남미 민속 악기) 등의 타악기를 사용하여 연주되고 있습니다.


차차차(Cha cha cha)

쿠바 혁명 후 룸바는 맘보와 차차차로 변화해서 맘보 붐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차차차의 음악은 4/4박자로 첫째 박자에 악센트가 있으며 1분 28~32 소절이 연주되고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려 흥을 돋우게 합니다. 

차차차의 독특한 맛은 밝고 시원하며 정확한 리듬의 강한 비트 악센트로서 춤에 생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익살스럽고 요염한 표현이 이 춤의 장점입니다.


자이브(Jive)

자이브는 흑인의 춤에서 발생한 지르박(jitterbug)의 원형으로 박자는 4/4이고 1분간 연주속도는 35~42 소절이며, 악센트는 2와 4에 있습니다. 

자이브 음악은 빠른 곡부터 로큰롤, 디스코까지 폭넓은 리듬에 모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삼바(Samba)

삼바는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으로 '배꼽'이라는 뜻을 지녔습니다. 

허리와 어깨운동이 격렬하며, 브라질에서 생겨난 소박하고 정열적인 리듬을 더욱 갈고 닦아서 세련되게 한 것이 현재의 삼바 음악이 되었습니다. 삼바음악은 2/4박자로 연주되며, 연주속도는 1분간에 48~54 소절이고 악센트는 카운트의 끝, 즉 2와 4에 있습니다.


파소 도블레(Paso Doble)

파소 도블레는 스페인의 투우사의 어느 용맹한 모습을 원형으로 해서 프랑스에서 지금의 형태로 완성되어진 춤으로 남성이 투우사이고 거기에 반해 여성은 투우의 역할을 담당하는 개성 있고 박력 있는 댄스입니다. 

파소 도블레는 라틴 아메리칸 댄스 중에서 유일하게 베이식 무브먼트와 히프 액션이 없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파소 도블레 음악은 역동적인 행진곡 풍으로 2/4 박자로 연주되면, 악센트는 첫째 박자에 있고 연주속도는 1분간에 60~62 소절로 연주됩니다.



출처

대한댄스스포츠 협회

사단법인 한국댄스스포츠 협회

네이버 스포츠 백과




Posted by Joseph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