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사댄스에 대한 정의
보통 한국에서 소셜 댄스라고 하면 사람들이 많이 하는 살사, 탱고, 스윙이 있겠는데요.
그중에 제가 몇년동안 바에서 춤춰왔던 살사에 대한 정의를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social dance라고 하더라도 어르신들이 추시는 지루박 같은 사교댄스와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일단 나무위키에 등제된 살사댄스의 정의를 한번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살사 음악의 정의
쿠바의 '쏜(Son)' 음악과 쿠바 룸바(특히 아프리카계) 에서 비롯되었으며 춤의 장르에 맞춘 살사음악에 맞춰 즐기게 되지만 일반 가요나 팝송을 틀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살사란 4/4박자 리듬의 8비트에 맞추는 춤이며 음악도 4/4박자의 곡이라면(빠른곡이라면 16비트로 쪼개기도 한다) 음악이야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다만 쿠바 전통 음악의 악기 또는 그 리듬이 섞여 편곡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4박자의 곡이라면 대충 bpm 맞춰서 사람들이 춤을 출수있으면 됩니다.
살사 디제이에 따라서 한국노래를 쿠바 퍼커션을 섞어서 비피엠 맞춰서 틀어주시는경우도 있더군요.
-베이직이란?
살사댄스에선 기본스텝을 '베이직'이라고 부릅니다.
살사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크게 'LA스타일'로 불리우는 온원(On 1) 살사와 '뉴욕스타일'로 불리우는 온투(On 2)살사로 나뉘어집니다.
둘이 서로 다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남녀간의 파트너 댄스로서 누가 먼저 스텝을 밟느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텝'이 살사를 처음 배울때 익히게 되며 또한 가장 중요한 '기본스텝'이 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 살사는 기본 4/4박자에 맞추는 춤인데, 8비트로 보았을 때 '123(4)567(8)' 에 맞추어 LA스타일의 경우 남자가 먼저 왼발을 내밀어 1을 밞고 뉴욕스타일의 경우 여자가 먼저 오른발을 내밀어 1을 밟습니다.
살사의 박자는 퀵퀵슬로우 퀵퀵슬로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1퀵2퀵34슬로우 5퀵6퀵 78 슬로우.
On1에서는 살세라(여자)가 6 스텝에서 오른발을 축으로 턴을 하게 됩니다. '퀵'에서 턴을 하는 셈입니다.
On2에서는 살세라가 (34)스텝에서 오른발을 축으로 턴을 하게 됩니다. 즉 On2에서는 '슬로우'에서 턴을 하는 셈입니다.
'슬로우'에서 턴을 하는 on2에 비해 '퀵'에서 턴을 하는 On1에서는 남자의 강한 리드가 필요합니다.
On2살세라가 On1살세로(남자)의 리드를 받게 되면 거칠고 억세다는 느낌을 받기 쉽고 반대로 On1살세라가 On2 살세로의 리드를 받으면 텐션이 없어 성의없다는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국내에선 여자가 오른발을 내딛는 '뉴욕스타일'(온투살사)가 대중적입니다.
On 1 살사가 먼저 만들어지고 보급되어 전세계적으로는 추는 인구는 On 1 살사가 많습니다. 아시아권을 기준으로는 On 2 살사를 추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해외의 살사바에서 On1, On2 댄서를 구분 하고 싶을 때는 먼저 살사바의 음악을 들으면서 박자를 찾고 살세라들의 턴을 유심히 관찰해 보면 됩니다.
살세라가 5카운트에 턴을 시작하면 On1, 살세라가 2카운트에 턴을 시작하면 On2라고 간주하면 구분이 쉽습니다.
한 곡 정도 유심히 살펴보면 외국어로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 On1댄서, On2댄서를 구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의 경우 On 1이 먼저 보급되었다가 화려한 턴과 샤인을 표현하기 좋은 On 2 살사를 추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On 1을 추는 사람인가? On 2를 추는 사람인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On 1을 추는 남자와 On 2를 추는 사람은 서로 간의 스텝이 들어가고 나오는 타이밍에서 받는 텐션이 뭉개지기 때문에 춤을 추면서 안 좋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심지어 여자의 경우 상대방 남자의 발을 힐로 짓밟게 되거나 남자가 여자의 다리를 걷어차 발목에 금이 가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 만큼 서로 같은 박자의 스텝을 밟는 사람과 추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상으로 같은 스타일을 추는 사람들은 베이직을 박자에 맞춰서 출 수 있다면 절대 다칠 일이 없습니다.
살사를 오래 추거나 감각이 뛰어난 고수의 경우 On 1이든 On 2이든 무리없이 소화하는 괴물같은 능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런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오른손으로 글씨를 쓰다가 왼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과 비슷하다고 하네요.
살세라의 경우 실력있는 살세로가 정박에 정확한 텐션으로 리드해주면 곧 잘 따라옵니다.
살세로의 경우에는 on2의 6-78-1을 on1의1-2-34로 변환하면 본인의 살사 패턴을 옮겨 쓸 수 있습니다. On2의 퀵-슬로우-퀵을 On1의 퀵-퀵-슬로우 로 바꾸면 됩니다.
On1과 On2의 박자 카운트가 다르고 턴을 퀵에 하느냐 슬로우에 하느냐가 다를 뿐, 실제 동작의 발 위치는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살사댄스라는 것은 극단적으로 말하면 이 베이직에 맞추어 턴(회전)과 샤인(쉽게 말해 화려한 몸동작) 을 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살사를 몇 년째 하는 사람도 완벽하다고 자신할수 없는 것이 베이직입니다.
살사는 곧 베이직이라고 봐도 무방하며 베이직 하나 만으로도 살사댄스가 성립합니다.
베이직을 리드미컬하게 음악에 맞추면서 부드럽게 추기만 해도 매우 즐겁고 흥겹게 출 수 있으며 멋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로봇보다 더 딱딱하게 춤을 춥니다.
고수인지 아닌지는 그 사람이 밟는 베이직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하는 흔한 실수는 음악의 박자를 듣지 않고 베이직을 밟는 것입니다.
음악의 정박에 베이직만 밟아도 같이 추는 파트너에게 매우 좋은 느낌을 전달해 줄 수 있습니다.
-악기 및 리듬
살사에서 흔히 사용되는 악기로서 '클라베'와 '콩가'를 들 수 있는데, 살사의 8비트 리듬을 클라베로 표현하면 "(1) 2 3 (4) 5-6 7 8" 가 됩니다.
춤을 추기 위해선 살사의 비트를 귀로 찾아야 하는데 그 지표가 되는 것이 악기이며 흔히 클라베를 예로 들어 설명하게 되는데 솔직히 초심자가 클라베를 기준으로 비트를 찾기 힘든 것이 클라베(2-3 클라베 리듬)는 첫박이 묵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새 '클라베' 보다는 '콩가'소리를 귀로 찾을 것을 권유하는데, 이것은 '뚜끼빠끼뿌끼둥둥' 이라는 기본 뚬바오 리듬이 '1234' 4/4박자에 정확히 대응되기 때문에 찾기 쉽기 때문입니다.
-어디에서 배우는가
스포츠댄스를 가르치는 학원에 살사강의가 개설된 경우가 많으며, 여기서 고액을 지불하며 개인교습을 받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국내의 경우 거의 대부분 동호회를 통해 입문하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중남미 국가로 교환학생으로 가거나 사업 혹은 영주 목적으로 가게 되었는데 현지인이 주최하는 파티에 초대받아 갔을 경우 현지인 친구들이 무료로 강의할 수 있으며, 중남미에 있는 학교에 재학하게 될 경우에도 코스를 통해 살사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에 위치한 콜롬비아 국립대학교(Universidad nacional de Colombia)에서는 매 학기 살사 수업이 진행되는데 재학생(교환학생 포함) 기준 한 학기에(일주일에 두시간 씩 2회) 한화 약 3만원(2016년 이후 콜롬비아 페소가 너무 떨어져서 3만원도 안 할듯)으로 매우 저렴하게 콜롬비아 정통 칼리(Cali) 스타일의 살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양인이 이 수업을 듣게 되면 현지 학생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을 수 있습니다.
동호회에서는 대략 10만원 가량의 강습료를 지불하고 다른 회원인 강사에게 단체교습을 받게 되는데 '초급-초중급-(준중급)-중급 등등'의 순서를 거치게 되며 각 단계가 끝날 때는 '수료식(또는 인증식)'이라는 형태의 공연을 치르게 됩니다.
이상으로 나무위키에 등제된 살사댄스에 대한 설명을 보았는데요.
각 살사 동호회에서 대략적으로 이런것에서 유래한 댄스이며, 이런것들이 있다 정도만 알수 있더군요.
영문 위키에서는 나름 상세하게 정의를 내려놨네요.
제 짧은 영어 실력으로 번역하긴 어렵고, 군대군대 번역기 돌려가면서 번역, 정리해봤습니다.
-살사(salsa) 댄스란 무엇인가요?
살사 는 카리브해에서 유래 된 사회 춤의 인기있는 형태입니다.
살사의 무브먼트는 쿠바 손 , 차차차 , 맘보 와 푸에르토 리코 폭탄, 플레나 및 기타 댄스 형태로 시작됩니다.
살사 음악은 1970 년대 중반 뉴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살사라는 이름은 1970 년대 중반부터 춤으로 묘사되었습니다.
춤에 대한 용어의 사용은 뉴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1940 년대 이후 뉴욕의 카리브해, 라틴 아메리카 및 라티노 커뮤니티에서 인기가 많은 Son, Son Montuno, Cha Cha Cha, Mambo 및 Puerto Rican bomba 및 plena와 같은 초기 쿠바 댄스 형식에서 발전했습니다.
살사는 대부분의 음악 장르와 마찬가지로 수년에 걸쳐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Guaguancó 및 Pachanga 와 같은 Afro-Cuban 및 Afro-Caribbean 춤의 요소를 통합 했습니다 .
카리브해 와 라틴 아메리카 의 다른 나라에는 쿠바, 칼리 콜롬비아, 푸에르토 리코, LA 및 뉴욕 스타일과 같은 고유 한 살사 스타일이 있습니다.
-살사(salsa) 댄스의 어원에 대해서
"살사"라는 단어의 기원을 둘러싼 논쟁이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동안 음악가들이 소리를 질렀다 고 주장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매운맛과 뜨거운 의미 때문에 "살사"라는 단어를 선택한 자신의 음악을 더 잘 팔기 위해 음반사가 만든 용어라고 믿습니다.
아직도 다른 사람들은 살사 댄스와 음악이 다양한 스타일의 혼합물 인 까닭에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서 살사 또는 "소스"가 다른 재료를 섞은 것처럼이 용어가 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살사는 모든 곳에서 다릅니다.
예를 들어 Celia Cruz는 쿠바 스타일의 살사를 만든다고합니다. 그것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 공동체를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노래는 전통적인 쿠바의 소리와 풍습을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살사 댄스와 음악에 다른 트위스트를 더합니다. 미국에는 해당 지역 사회를 대표하는 여러 분야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살사(salsa) 댄스의 설명
아래에 내용은 위키 피디아에 등제된 살사의 설명을 구글번역기로 돌린것입니다.
뭔가 제가 읽어봐도 이해가 잘 안가네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동영상을 한번 보거나, 실제로 잘추시는 고수의 댄스를 한번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살사 댄스의 많은 스타일에서 댄서가 발을 밟아 체중을 이동 시키면 상체는 수평을 유지하고 체중 변화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체중 이동으로 엉덩이가 움직입니다. 팔과 어깨의 움직임도 통합되었습니다.
살사 댄스 의 쿠바 카지노 스타일은 허리 위의 중요한 운동과 어깨 운동의 상하 운동 및 흉곽 이동과 관련됩니다.
팔은 "리드"댄서가 "팔로어"와 통신하거나 신호를 보내기 위해 "오픈"또는 "클로우즈"위치에서 사용됩니다.
오픈 포지션은 두 명의 무용수가 한 손 또는 두 손을 들고 있어야합니다.
특히 턴을 포함하거나, 뒤에서 팔을 가거나, 서로 움직이는 경우에는 몇 가지 예를들 수 있습니다.
닫힌 위치에서 리더는 팔로워의 뒤쪽에 오른손을 얹고 팔로워는 리더의 어깨에 왼손을 둡니다.
원래의 라틴 아메리카 양식에서 살사의 앞뒤 운동은 3 단계 체중 변화가없는 대각선 또는 옆으로 이루어집니다.
뉴욕 스타일과 같은 일부 스타일의 살사 스타일에서는 댄서들이 대체로 서로 앞을 가며 (장소가 바뀜) 쿠바 스타일과 같은 라틴 아메리카 스타일에서는 댄서들이 서로를 돌며 때로는 3 점을 차지합니다.
이 원형 스타일은 쿠바 손 (Cuban Son) 이 1920 년대에 몬 투노 (montuno) 의 비트에 영감을받은 것 입니다.
그러나 대중 음악이기 때문에 즉흥 연주에 개방되어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대 살사 스타일은 관련 지어졌고 원래의 지리적 영역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자국 영토 밖에서는 이러한 스타일의 신자가 종종 있습니다. 스타일을 식별 할 수있는 특성에는 타이밍, 기본 단계, 발 패턴, 신체 움직임, 회전 및 수치, 태도, 댄스 영향 및 파트너가 서로 잡는 방식이 포함됩니다.
팔찌 댄스에 다른 춤 스타일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남성, 여성 모두에게 흔한 일이되었습니다. 쉬미, 다리 작업, 팔 작업, 몸 움직임, 스핀, 신체 분리, 어깨 쉬머, 롤, 심지어 손 스타일, 곡예 및 리프트.
라틴 아메리카 스타일은 푸에르토 리코 , 쿠바 및 주변 카리브 섬 에서 유래 합니다.
-살사(salsa) 댄스를 추는 장소
살사 무용 사회는 일반적으로 나이트 클럽, 바, 연회장, 레스토랑, 야외에서 열립니다.
살사 댄스는 세계의 대도시에서 볼 수있는 국제 무용입니다.
페스티벌은 매년 여러 도시와 국가에서 다양한 살사 댄서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도시에서 살사 대회라고 불립니다.
이 행사는 무용가들을 모아 댄스에 대한 열정을 나누고 공동체를 만들고 서로의 움직임과 팁을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이벤트에는 보통 살사 댄스 공연, 라이브 살사 음악, 워크샵, 오픈 댄스 및 콘테스트가 포함됩니다.
한국에서도 여름이 되면 제주도나 부산에서도 해변가에서 살사 패스티벌을 합니다.
보통은 살사바 라고 불리는 살사 클럽(홍대, 강남 등등)에서 디제이께서 디제이 부스에서 버추얼 디제이로 된 노트북을 자동 재생해(?) 틀어주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외국의 동영상을 보면 진짜 콩가 퍼커션을 치면서 라이브로 공연하고, 앞에서 추는 경우도 있더군요.
홍대에는 홍턴, 보니따, 마콘도, 텐션, 하바나
상수동에 리버라틴
강남에는 강남턴, 나오미빠,
압구정 탑바 정도 갔었네요.
-살사(salsa)의 리듬
아래 내용들도 그냥 위키피디아에 등제된 내용을 한번 번역한것입니다.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겠는데, 대략의 bpm이 어느정도고, 어떤 악기들로 연주되는지에 관한 설명입니다.
계속 듣다 보면 이게 살사 음악이구나, 하는 느낌이 드실텐데 아래 내용은 한번 참고만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댄스는 160-220bpm 사이의 음악으로 이루어 지지만 일반적으로 약 150bpm (분당 박자 수)에서 약 250bpm 범위의 댄스에 적합한 음악을 사용합니다.
모든 살사 구성에는 Clave Rhythm을 기반으로 한 복잡한 Afro-Cuban 타악기가 포함됩니다 (4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잠시 동안 Clave가 숨겨져있는 순간이있을 수 있습니다.
종종 Charanga , Changüí 및 Bomba를 인용 합니다. 살사 송의 핵심 홈을 제공하는 핵심 악기는 클라 이브입니다. 함께 치는 두 개의 나무 막대기 ( clave 라고 불림 ) 로 자주 연주 됩니다.
살사 밴드의 모든 악기는 clave (일반적으로 : 콩가, timbales, 피아노, tres 기타, 봉고, claves (악기) 현악기) 또는 클라 이브 리듬 (일반적으로 :베이스, 마라카스, 구로, 카울벨)과 독립적으로 연주 할 수 있습니다.
음악과 댄서의 멜로디 구성 요소는 언제든지 클라 이브 또는 클라 이브에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유형의 클라 이브 리듬으로 연주하거나 춤을 추는 것이 금기시됩니다.
댄서가 클래브 리듬을 직접 표시 할 수는 있지만 간접적으로 (예 : 어깨 운동과 함께) 그렇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나머지 부분이 마치 다리에 손대지 않고 움직이는 것처럼 매우 유창하게 보이는 춤 자체를 허용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유형의 클라 이브 리듬으로 연주하거나 춤을 추는 것이 금기시됩니다.
댄서가 클래브 리듬을 직접 표시 할 수는 있지만 간접적으로 (예 : 어깨 운동과 함께) 그렇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나머지 부분이 마치 다리에 손대지 않고 움직이는 것처럼 매우 유창하게 보이는 춤 자체를 허용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유형의 클라 이브 리듬으로 연주하거나 춤을 추는 것이 금기시됩니다.
댄서가 클래브 리듬을 직접 표시 할 수는 있지만 간접적으로 (예 : 어깨 운동과 함께) 그렇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나머지 부분이 마치 다리에 손대지 않고 움직이는 것처럼 매우 유창하게 보이는 춤 자체를 허용합니다.
살사 들어, clave 리듬 의 4 가지 유형 , 3-2 및 2-3 아들 claves 가장 중요하고, 3-2 및 2-3 룸바 claves 있습니다.
Rumba clave가 가끔씩 사용되지만, 특히 일부 노래의 Rumba 섹션에서는 대부분의 살사 음악이 Son 클라브 중 하나와 연주됩니다.
clave가 살사 댄스의 8 박자에 어떻게 맞는지 보여주는 예로서, 2-3 Son Clave의 박자는 2,3,5, 6 및 8의 카운트에서 연주됩니다.
Cavebel, Montuno 리듬 및 Tumbao 리듬과 같은 살사 리듬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되는 Clave 외부의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카발 벨 리듬은 1, 3, 5, 7 살사의 "박자"를 강조하고 콩가 리듬은 2, 4, 6 및 8의 "박자"를 강조합니다.
일부 댄서는 살사 리듬에 머무를 카우 벨의 강한 소리. 또는 다른 사람들은 강렬한 "박자"가 재즈 요소이기 때문에 콩가 리듬을 사용하여 춤에 재즈 풍의 느낌을주기를 좋아합니다.
Tumbao는 콩가 드럼으로 연주되는 리듬의 이름입니다. 그것은 "cu, cum .. pa ... cu, cum ... pa"처럼 들립니다. 가장 기본적인 패턴은 2, 3, 4, 6, 7, 8 박자에서 연주됩니다. Tumbao 리듬은 콘트라 - 템포 ( "On2")를 배우는 데 도움이됩니다. On2에서 춤을 추면 비트 2와 6이 강조되고 Tumbao 리듬은 비트를 크게 강조합니다.
Montuno 리듬은 종종 피아노로 연주되는 리듬입니다. Montuno 리듬은 8 번 반복되며 음악의 방향을 찾는 데 유용합니다. 동일한 리듬을 듣는 것으로, 8 카운트 후에 처음으로 되돌아갑니다. 어떤 카운트가 음악의 첫 비트인지 인식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살사 댄스 리듬은 4 박자마다 3 단계로 구성됩니다. 홀수의 단계로 인해 살사 댄싱에 고유 한 싱크로팟이 만들어지며 새 단계 시퀀스로 되돌아가는 데 8 비트의 음악이 걸리게됩니다. 다른 스타일은이 실톱을 다른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On1"댄서의 경우이 리듬은 "빠르고, 빠르며, 천천히, 빠르며, 빠르며, 천천히"라고 표현됩니다. "On2"댄서의 경우이 리듬은 "빠르고, 빠르게, 일시 중지, 빨리, 빨리, 빨리, 일시 중지합니다." 모든 경우, 각 4 비트 측정에서 3 단계 만 취해집니다 (또는 총 8 비트 이상).
-살사(salsa) 댄스의 스타일
아래에 살사 댄스의 스타일들에 대한 설명들은 위키피디아에서 등제된 내용입니다.
위의 나무위키에서 언급한대로 한국의 살사 바에서는 대다수가 뉴욕 스타일에 on2 스탭을 밟습니다.
2010년도 이전에 살사를 배우신 선배님들은 on1이 대세인적이 있기에, on1 스탭을 주로 밟고, on2를 새로 배우시는경우도 보았네요. 이태원 등지에 외국인들은 on1 스탭을 밟은 경우가 많아 당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살사의 뿌리는 푸에르토 리코 리듬, 쿠바 손, 특히 1920 년대의 아들 몬투노 (Son Montuno)의 비트와 같은 다양한 장르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러나 대중 음악이기 때문에 즉흥 연주에 개방되어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현대 살사 스타일은 원래의 지리적 영역과 연관되어 지어졌습니다.
자국 영토 밖에서는 이러한 스타일의 신자가 종종 있습니다.
스타일을 식별 할 수있는 특성에는 타이밍, 기본 단계, 발 패턴, 신체 롤 및 동작, 회전 및 수치, 태도, 댄스 영향 및 파트너가 서로를 유지하는 방식이 포함됩니다.
뮤지컬 바 음악에서 약간 더 큰 단계 (구분 단계)와 단계 이동 방향이 스타일을 식별하는 데 종종 사용될 수 있습니다.
1. 아프리카 라틴계 스타일
아프로 라틴계 스타일은 카리브해, 푸에르토 리코, 아이티 및 쿠바에서 인기있는 종류의 살사입니다.
그것은 거의 살사의 대부분의 버전과 같은 춤을 포함하지만 약간의 꼬임이 추가되었습니다.
그것을 분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것은 노래의 일부가 아프리카 언어와 노래에 다양한 리듬을 제공하는 특정 아프리카 악기를 연결한다는 것입니다
팔찌 댄스에 다른 춤 스타일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남성, 여성 모두에게 흔한 일이되었습니다.
쉬미, 다리 작업, 팔 작업, 몸 움직임, 스핀, 신체 분리, 어깨 쉬머, 롤, 심지어 손 스타일, 곡예 및 리프트.
라틴 아메리카 스타일은 푸에르토 리코 , 쿠바 및 도미니카 공화국을 포함한 주변 카리브해 제도 에서 유래 한 다음 베네수엘라 , 콜롬비아 및 기타 라틴 아메리카 로 확대됩니다 .
또한 쿠바 스타일의 요소와 미국의 다양한 북미 춤 요소가 융합 된 "마이애미"스타일이 있습니다.
2. 콜롬비아 / 칼리 스타일
콜롬비아 살사 (Colombian Salsa)와 살사 칼레 나 (Salsa Caleña)라고도 알려진 칼리 스타일 살사는 콜롬비아 도시 칼리 의 지리적 위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Cali는 "Capital de la Salsa"(살사의 수도)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살사 음악이 21 세기의 파티, 나이트 클럽 및 페스티벌의 주요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Cali-Style 살사의 요소는 Pachanga 및 Boogaloo 와 같은 살사 이전의 카리브 식 리듬에 대한 춤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았습니다.
캘리포니아에는 세계에서 가장 살사 학교와 살사 팀이 있습니다. 많은 대회가 콜롬비아에서 개최됩니다.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빠른 단계와 건너 뛰기 동작을 가진 발놀림입니다.
콜롬비아 작풍은 다른 작풍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교차 본문지도 또는 "Dile Que No"를 실행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 자리에 서서 닫힌 위치에서 옮깁니다.
그들의 발놀림은 복잡하고 정밀하며 여러 콜롬비아 스타일 댄서가 주요 세계 선수권에서 우승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Cali는 세계 살사 Cali 축제와 Encuentro de Melomanos y Coleccionistas와 같은 많은 연례 살사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3.쿠바 스타일 / 카지노
쿠바에서는 카지노 로 알려진 인기있는 댄스 가 쿠바 스타일의 살사 또는 살사 쿠바나(Sala Cubana)로 해외에서 판매되어 1970 년대에 유명 해졌을 때 다른 살사 스타일과 구별됩니다.
카지노는 유럽, 중남미, 북미, 심지어 이스라엘과 같은 중동 지역의 일부 국가를 포함하여 전세계 여러 곳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댄싱카지노는 는 대중적인 사회 문화의 표현입니다.
쿠바 사람들은 대중 음악을 중심으로하는 사회 문화 활동의 일환으로 카지노 를 고려 합니다.
Casino 라는 이름 은 댄스 홀의 스페인어 용어 인 "Casinos Deportivo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Casino 는 Cuban Son , Cha Cha Cha, Danzón 및 Guaracha 의 파트너 댄스로 시작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카지노는 "contratiempo"춤입니다. 이것은 이후의 형태의 살사와는 달리 각 클레이브 패턴의 첫 번째 및 다섯 번째 비트에서 단계가 수행되지 않으며 네 번째 및 네 번째 비트가 강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으로, 비트를 따르기보다는 댄서 자신이 자신의 움직임을 음악의 폴리 리듬 패턴에 기여합니다. 동시에 "on3"(원래)과 "on1"(요즘)이 둘 다 있지만 종종 "춤추기"로 춤을 추게됩니다.
그러나 댄스의 삶을주는 것은 기계 기술이 아니라 "카지노"댄스에서 풍부한 아프리카 - 쿠바 댄스 어휘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sonero"(Son and salsa 밴드의 리드 싱어)가 다른 오래된 노래를 "인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카지노"댄서가 자주 다른 댄스에 대한 언급을 즉흥적으로 수행하여 민속적이고 대중적인 유산으로부터 동작, 제스처 및 확장 된 통로를 통합합니다.
이것은 특히 아프리카의 후손 인 쿠바 인에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즉흥 연주에는 룸바 추출물, 아프리카 신을위한 춤, 차차차 (Cha Cha Cha) 및 단존 (Danzon)과 같은 오래된 인기 춤뿐만 아니라 댄서가 느낄 수있는 모든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마이애미 - 스타일 카지노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쿠바 이민자들이 마이애미를 중심으로 개발 한이 댄스 스타일은 미국 문화와 무용 요소가 많은 카지노의 요소가 융합 된 것입니다.
다른 북아메리카 작풍에서 마이아미 작풍의 중요한 다름은 "Atras"또는 "대각선", 뉴욕 스타일에서 보인 것과 같이 앞으로 및 뒤에 움직이기 대신에 대각선으로 후에 대담하게 실행 된 등걸 단계.
댄서들은 다른 스타일 에서처럼 체중을 크게 바꾸지 않습니다. 대신, 댄서들은 상체를 고요하게 유지하고, 발은 무한한 섬세함을 유지하면서 편한 자세를 유지합니다. 댄서는 주로 On1을 꺾습니다.
칼리 스타일과 마이애미 스타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북미 스타일의 레퍼토리에 따라 후자는 다운 비트 (On1)에서만 독창적으로 춤을 추며 빛나는 요소와 쇼 스타일이 추가 된 것입니다.
마이애미 스타일에는 많은 지지자, 특히 쿠바 계 미국인 및 사우스 플로리다에 본거지를 둔 다른 라틴 아메리카 계급이 있습니다.
5.Rueda de Casino
1950 년대 살사 루 에다 (Salsa Rueda) 또는보다 정확하게 루 에다 데 카지노 (Rueda de Casino)는 쿠바의 아바나 에서 개발되었습니다 .
댄서 쌍은 원형을 형성하고 (스페인어의 "Rueda"는 "휠"을 의미 함), 한 사람이 부른 춤 동작. 많은 움직임에는 신속하게 교환하는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Rueda de Cuba"는 쿠바 출신의 Rueda의 원래 유형입니다. Rueda de Miami와 같이 정식이 아니며 약 30 건의 전화로 구성됩니다. 그것은 1970 년대에 성문화되었다.
"Rueda de Miami"는 1980 년대 마이애미 출신으로 공식적인 스타일로 믹스에 기반을 둔 공식 스타일이며 Rueda de Cuba와 북미 댄스 스타일의 하이브리드이며 미국 문화를 반영하는 루틴 (예 : Coca-Cola, Dedo, Adios)는 전통적인 쿠바 스타일의 Rueda에서 발견되지 않습니다.
6.로스 앤젤레스 스타일
로스 앤젤레스 댄스 스타일 (LA 스타일)은 다양한 북미 무대 댄스 요소를 사용하여 1 줄로 춤을 춥니다.
이것은 댄서들이 혼잡 한 댄스 플로어에서 다른 커플을 때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것은 라틴 허슬 , 스윙 , 아르헨티나 탱고 및 라틴 볼룸 댄스 스타일의 영향을 강력하게받습니다.
LA 스타일 sensuousness, 연극적임과에 중점 배치 곡예를
오늘 살사 쇼의 상승, 곡예 및 공중 일은 라틴어 볼룸 및 발레 리프트에있는 기원을 가진 LA 작풍 모양에서 주로 파생됩니다.
이 댄스의 두 가지 필수 요소는 전방 후진 기본 단계와 교차 바디 리드입니다. 이 패턴에서, 리더는 왼쪽으로 향한 상태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회전하면서 2-3에서 오른쪽으로 1 단 계단 씩 앞쪽으로 밟아 슬롯을 열어 놓습니다.
추종자는 5-6에 똑바로 앞으로 나아가고 7-8을 켜고 리더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또 약간 앞으로 90도를 만들어 슬롯 안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이 8 카운트 후에, 지도자와 추종자는 그들의 입장을 교환했습니다.
Albert Torres, Laura Canellias, Joe Cassini, Francisco 및 Luis Vazquez, Rogelio Moreno는 LA 스타일의 초기 개발 및 성장에 기여한 인물입니다.
댄서 알렉스 다 실바 , 이디 루이스, 조비 마르티네즈, 조시 네글리아, 카티아 바즈, 그리고 조니는 종종 오늘날 우리가 알고있는 춤의 LA 스타일을 개발로 신용됩니다.
7.뉴욕 스타일
뉴욕 스타일은 타원형 또는 바닥에있는 "flat figure 8"에서 춤을 춥니다.
파트너는 대부분 서로를 마주 보게된다. 다른 스타일의 살사와 달리 뉴욕 스타일은 음악의 두 번째 비트 ( "on 2")에서 춤을 추며 추종자는 리더가 아닌 음악의 첫 번째 단계로 나아 갑니다.
뉴욕 스타일의 에티켓은 가까운 댄스 공간에 머물러 있고 스핀, 회전 및 스타일이 많은 샌드 박스 지역에서의 춤 여행을 피하는 데 엄격합니다.
Swing과 New York Tap의 의심스러운 기원을 위해 댄서들이 스스로를 분리하고 복잡한 발놀림과 스타일링으로 솔로를 춤추는 "빛"을 수행하는 데 더욱 중점을두고 있습니다.
그는 뉴욕 스타일의 살사를 만들지 않았지만 Eddie Torres 는 그것을 대중화하고 첫 번째 측정의 두 번째 비트에서 추종자의 발걸음을 내디뎠다 는 평을받습니다.
음악과 춤 장르로 뉴욕 살사의 두 가지 별개의 발전이 있습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 쿠바 혁명 전후의 모든 카리브해 인과 다른 라틴 아메리카 이주민들의 이주로 인해 맘보 시대의 일차 진화가 뉴욕으로 유입 되었습니다.
이 시대는 "팔라듐 시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음악과 춤은 "맘보"라고 불렸으나 구체적인 조건없이 일반적인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이 시대 가장 유명한 댄서이었다 푸에르토 리코 후손 페드로 "쿠바 피트"귈라 , 또한 "라틴 비트의 왕"이라고도합니다.
1970 년대 후반 동안 차 진화, 라틴 푸에르토 리코 이민자의 "NuYorican"시대에 뉴욕 살사의 발전에 많은 기여 헥터 라보 크게 세계 살사와 현대 라틴 음악을 대중화. 푸에르토 리코 살사 슈퍼 스타는 Ray Baretto ( "The Godfather")와 다른 많은 사람들 과 같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음악가였습니다.
두시기를 초월한 살사 예술가들, 특히 전설적인 푸에르토 리코 티토 푸 엔테 ( "The Mambo King")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발전은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의 다른 것과는 다른 새로운 살사 음악과 춤 장르의 융합을 만듭니다. 뉴욕 스타일 살사는 콩가, 팀 발스, 클라브와 같은 살사 음악의 타악기와의 조화를 강조합니다. 이 악기의 대부분 또는 모두가 음악의 두 번째 비트를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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